그림에서는 밝은 빛과 따뜻한 기운과 향기로운 바람이 느껴진다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표현은 작업의 과정과 재료의 이해 그리고 작가의 감성이 잘 다듬어지고 숙련이 되어서이다

작가는 작업의 영감을 받고 본격적으로 그리기 전에 머릿속에는 이미 어느 정도 완성된 그림의 표본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100프로 정확하게 표현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고 잘못될 경우 수정하거나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단순히 보이는 배경 작업에도 많은 공이 들어가 있다.
색이 가지는 발색과 겹겹이 쌓여나가는 많은 레이어를 받혀 줄 수 있는 바탕 작업은 여러 번 말려가면서 덧칠을 수없이 반복한 결과이다
인물이나 주변에 들풀들 그리고 공중에 나부끼는 나뭇잎들 사이에 그림자 표현은 하지 않았다
이유는 화창한 봄날의 밝은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서이지만, 공간의 깊이를 그림자대신 바탕부터 순서대로 레이어를 쌓아 올리는 작업을 함으로써 생기는 재미있는 구성의 효과 때문이다
작가는 작업의 순서와 이미지를 쌓아 올리는 과정에서 그림자 대신 나뭇잎이나 풀의 형태에 명도나 채도를 조절하였다.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을 정확히 알고 그린다는 것은
수많은 경험에서 나오는 깊이이고 연습이고 시행착오의 결과물들이다.
작가는 적어도 자신이 그리는 화면의 공간을 지배할 수 있고 자유로워야 한다.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것은
그림의 표현과 구성의 원리를 잘 이해를 하고 있고, 수많은 노력을 통해서 자신만의 기법과 화면을 가로지르는 붓질의 자유를 얻었다는 것이다.

